티스토리 뷰

Resource

웹 표준, 웹 접근성, 웹 호환성

jungle666 2013. 4. 16. 07:09

웹 표준, 웹 접근성 관련 여러 곳곳의 정보들을 접하고

가장 정리가 잘된것 같은 '우람솔 (uramsol)' 님 블로그에서 포스팅했습니다.

알고있던 부분도있고 몰랐던 부분들도 있고 어자피 알아둬야할 정보입니다.^^

 

 

'웹 표준', '웹 접근성', '웹 호환성' 최근 개발자(디자이너, 퍼블리셔 포함)이라면

지겹도록, 아니 치가 떨리도록 들어왔을 말들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유사한 이야기를 해오고 있지만

결국 이 개념들은, "정해진 규격(문법)대로 쓰자" 입니다.

그렇게 쓰면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나' 정보 제공자가 의도하는 정보를 전달하고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조금더 개념적인 측면을 살펴보자면,

 

'웹 표준'은,

'(X)HTML' 등에 대해 'W3C'가 정해놓은 규격(문법), 또는 이를 준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 접근성'도 '웹 표준'과 크게 다른 의미는 아니지만,

인적, 환경적 제약에 관계없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고 제어가 가능한 구현하는 부분에 좀더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때문에 '웹 표준'에 맞게 구현했다하더라도 '웹 접근성'이 100% 준수되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대체 텍스트의 올바른 사용이라든가, 색만이 아닌 패턴과 동시 사용이라든가 보다더 보완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다음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한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장차법'으로 인해 대두된 '웹 접근성'의 개념이지만,

반드시 장애인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장애가 없는 일반인이더라도 마우스를 쓰지 못하는 환경이라든가 사운드를 재생할 수 없는 환경, 그리고 스크립트나 엑티브엑스 제한 환경,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미디어 사용 환경 등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할 때라도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웹 접근성 준수'라는 것입니다.

 

 

'웹 호환성'  역시 '웹 표준'과 큰 의미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단, 환경적 요인, 특히 매체와 관계 없는 정보에의 접근에 특화된 개념입니다.

매체라고는 하지만 정확히는 '웹 브라우저'라는 웹 문서를 읽어드리는 도구에 대한 호환성이라 보는 것이 가장 명확할 듯 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브라우저에서 보더라도 같은 정보를 제공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규격(문법) 등을 준수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웹 표준'만으로는 100% 해결이 안 됩니다.

브라우저의 표현, 해석 방식은 제각각이니까요.

그래서 핵, 필터 등과 같이 표준에는 벗어나지만 부가적인 조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핵, 필터 등에 대한 요소는 CSS를 하면서, 웹 호환성 지침 관련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한가지 미리 짚고 가자면,

"똑같은 화면이 아닌, 유사한 화면에 동일한 정보와 동일한 결과는 낳는 제어"라는 점입니다.

똑같은 화면에 집착해서 시간을 소비하거나 표준을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브라우저가 다르게 표현하는데 구태여 그것을 다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건 정보니까요.

요구를 한다면 클라이언트 엿 먹으라고 하세요. 웹 표준 안 지켜도 돼지?라면서요.

 

 

장황하게 썼지만,

"규격(문법)대로 쓰고(웹 표준) 웹 접근성과 웹 호환성과 관련된 부가적 부분을 다듬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웹 접근성'은 퍼블리싱과는 다른 별개의 부분이 많기 때문에 초기 설계부터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만 퍼블리싱 단계에서는 '웹 표준'만 지킨다면 많은 부분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문서로는,

'웹 표준'은 당연히 'HTML4.01(원문|번역)', 'XHTML1.0(원문|번역)', 'XHTML1.1' 각 규격이 되겠고,

'웹 접근성'은 일반적으로 W3C의 Web Accessibility Initiative가 출판한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1.0 (1999.05.05)

-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WCAG) 2.0 (2008.12.11)

 

국내 관련 문서로는,

- 전자정부 웹표준 준수지침(2008.04)
- 장애인웹접근성국가표준기술가이드라인세부기준
- 웹_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가표준 기술(2009.03.17)
- 전자정부 웹호환성 준수지침(제2009-185호, 2009.08.19)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KICS.OT-10.0003/R1, 2010.12.31)

 

요런 것들이 있는데,

가장 최근 것인 아래 밑줄 친 두가지 지침이 제 포스팅에서 살펴 볼 지침들입니다.

해당 지침 문서는 각 지침 설명시 파일을 첨부해 둘 예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uramsol?Redirect=Log&logNo=120155676326

댓글